육아종합지원센터 장난감대여 및 체험놀이터
결혼을 하고 아이가 태어나면서 부부는 아이를 양육하는데 집중한다. 아이를 키우는 데는 많은 비용과 노력과 사랑이 필요하다. 맞벌이를 하지 않는 이상 경제적인 어려움에 부딪힐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로 현시대는 저출산의 어려움 또한 겪고 있다. 그래서 나라에서는 가정의 어려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그중에 세부적으로 지역마다 센터를 두고 그 안에서 동마다 아이 사랑 놀이터를 운영하고 있다. 아이 사랑 놀이터에서 지원하는 장난감 대여 및 체험 놀이터 및 프로그램 정보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한다.
아이 사랑 놀이터 소개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육아의 어려움을 돕고 바람직한 양육 방법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센터 안에는 놀이 체험, 장난감 대여, 놀이 프로그램 서비스가 있다.
1.놀이 체험실
2.장난감 대여
3.놀이 프로그램
1.놀이 체험실
이용 방법: 아이 사랑 놀이 체험실은 만 0~5세 미취학 아동과 1명의 보호자가 이용 가능하다. 하루에 3회 운영되며 한 차시당 15가정까지 이용할 수 있다. (지역마다 인원수에 차이가 있다) 아이 사랑 놀이터 홈페이지에서 예약자 우선으로 하루 한 차 시만 이용 가능하다. 이용 규칙으로는 영유아는 꼭 보호자와 출입할 수 있으며 이용 후 놀잇감은 정리하고 퇴장해 야 한다. 또한 음식물의 반입을 제한한다. 예외적으로 아기의 수유 및 간단한 이유식은 수유실에서 가능하다고 한다. 놀이 체험실을 철저히 예약제로 운영되어 사전 연락 없이 3회 미 방문 시 익월 놀이체험실 예약이 제한된다고 하니 예약 후에는 미리 취소하거나 당일에 취소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2.장난감 대여
회원가입 조건 및 가입방법: 회원 가입 대상자는 만 0~5세 미취학 영유아 자녀를 둔 평택시민 및 관내 직장에 근무하는 자로 한다. 가입에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1통 또는 재직증명서와 주민등록등본 1통(모두 3개월 이내)을 제출해야 한다. 조부모 가입 및 주민등록등본 미등재 관련은 가족관계증명서 1통(3개월 이내)을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회원가입 신청서 양식을 작성 후 함께 제출하고 1만 원 납부 후 회원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회원의 자격 기준은 1년간 유지되며 1년이 경과 후 재 가입 의사가 있을 경우 연회비를 재 납부해야 한다.
운영시간: 기본적으로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 금요일은 오전 9시에서 오후 8시까지 운영된다. 단 지역마다 운영 시간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회원 의무: 가입 회원은 주소 및 연락처, 기타 정보가 변경된 경우에는 즉시 장난감 도서관에 통보해야 한다. 그리고 대여 물품은 공동으로 사용되므로 실내에서만 청결하게 사용해야 한다.
대여 신청: 대여 개수는 회원 1인당 1점을 7일간 대여할 수 있다. 회원 요청 시 7일 연장이 가능하다. 연체 없이 4회 연속 성실 이용자에 한하여 5회 대여부터 장난감 2점을 대여할 수 있다. 모든 장난감은 반납 후 2주 이내에 동일한 품목으로 대여할 수 없다.
반납: 반납인 이 장난감의 내용과 청결 상태를 확인 후 반납한다.
연체 및 비용: 연체할 경우 연체 하루 비용 500원을 부과한다. 반납 날짜는 따로 문자를 보내지 않아서 반납 날짜를 잘 확인해야 한다. 장난감을 분실했을 경우 대여 횟수에 따른 차등된 금액으로 요구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또한 훼손됐을 경우에는 대여자가 as를 받은 후 반납해야 한다.
회원 탈퇴 및 등록 취소: 탈퇴를 원하는 경우 직접 방문하여 접수 후 탈퇴할 수 있다. 개인 사정에 의한 탈퇴의 경우 연회비는 환불되지 않는다.
3.놀이 프로그램: 부모와 영유아가 함께 온라인, 오프라인, 실외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영역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영유아의 원령별 발달을 촉진하고 부모와 아이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도록 도움을 준다.
참여 대상: 영유아 만 0세부터 5세 아이와 보호자가 참여할 수 있다.
모집시기: 프로그램 시작 2주 전에서 한 달 전에 아이 사랑 놀이터 홈페이지에서 모집공고가 뜨면 신청할 수 있다.
이용후기: 아이를 가정에서 양육한 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나라에서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아이 사랑 놀이터를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을 준 다는 것에 감사히 생각한다. 개월 수마다 바뀌는 장난감 비용도 만만치 않고 아이와 키즈카페에 가는 비용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아이 사랑 놀이터를 통해 아이에게 다양한 놀이 활동의 기회를 줄 수 있고 비용도 아낄 수 있으니 정말 좋은 것 같다. 아직 출산 전이거나 출산을 앞두고 있는 엄마들이 육아종합지원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도움이 되길 바라며 소개를 마친다